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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완성차 업체 임단협 난항속 '맏형' 현대차 타결에 관심 집중

완성차 브랜드 로고.



현대자동차 노조가 여름 휴가 전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 타결 의지를 보이고 있다.

기아차, 르노삼성, 한국지엠, 쌍용차 등이 임단협 교섭 과정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내 완성차 업계 '맏형'격인 현대차가 임단협을 마무리 짓고 분위기를 이끌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노조는 4일 "여름 휴가 전 타결을 위해 사측의 입장을 확인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며 "회사는 노사관계 30년(1987년 노조 창립)에 걸맞은 전향적인 자세로 조합원들에게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여름 휴가는 이달 29일부터 8월 6일까지 예정돼 있다. 이 기간 전국 각 공장이 생산을 멈추고, 근로자들은 집단 휴가를 떠난다.

박유기 노조위원장은 협상장에서 "사측은 임금을 포함한 일괄적인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양보할 건 양보하며 접점을 찾는 현실적인 교섭을 진행하자"며 "노조의 쟁의 수순에 맞춘 교섭은 피했으면 한다"고 신중론을 폈다.

노사는 해고자 복직과 손해배상 및 가압류 철회 등 여러 쟁점을 놓고 본교섭과 실무교섭을 벌이며 접점 찾기를 하고 있지만,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노조가 해고자 복직과 손해배상 및 가압류 철회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회사는 수용할 수 없다며 맞서는 등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섭이 지금처럼 지연되고 평행선을 달리면 휴가 전 타결이 순탄치 않아 보인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임금 15만4883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주간연속2교대제 8+8시간 완성 ▲해고자 원직복직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용보장 합의 체결 등도 요구안에 포함됐다. 이 외에도 사회공헌기금 확대와 사회공헌위원회 구성, 단체상해보험 보장 확대, 퇴직자 복지센터 건립, 일반직 숙련승진제 개선 등도 요구중이다.

한편 기아차 노조는 올해 ▲기본급 월 15만4883원 인상 ▲성과급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지급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 요구 등을 주장하고 있다. 기본급은 연간 기준으로 185여만원을 올려달라고 요구했다. 성과급의 경우 지난해 순이익 2조714억8000만원의 30%를 계산할 때 6214억원 수준이다.

한국지엠 노사간 임단협도 양측의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한국지엠 노조는 사측에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 ▲성과급 통상임금의 500% 지급 등을 제안했다. 이와함께 8+8 주간연속 2교대 및 월급제 시행방안 등을 조건으로 내걸고 파업까지 모색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한국지엠은 회사 수장마저 공석이 돼 임금·단체협상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제임스 김 한국지엠 사장은 오는 8월 31일 부로 한국지엠을 떠난다.

르노삼성도 올해 임단협에서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 측에서는 그동안 사측의 입장을 많이 수용했기 때문에 올해 임단협에서는 강한 목소리를 낸다는 방침이다. 노조 측에서는 지난해 중형 세단 SM6 돌풍과 수출 물량 확대로 매출 6조원, 영업이익 4000억원 등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는 점을 들며 기본급 15만원 인상 등을 제시했다.

쌍용차 노사는 2009년 대규모 구조조정 이후 7년 연속 무분규 교섭을 달성하기도 했으나 올해는 기본급 11만8000원 인상 등을 요구하며 임단협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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