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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스와치·아르마니 등 시계 구매시 주의…AS 등 피해 급증

최근 시계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AS와 관련된 불만이 점점 늘고있어 시계 구매 시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시계 관련 피해구제 사건 접수 추이를 분석한 결과 지난 3년간(2014년~2016년) 총 550건이 접수, 특히 지난해 전년 대비 51.3% 증가한 236건이 접수됐다고 14일 밝혔다.

피해유형별로는 시간·방수·내구성과 관련된 '품질' 및 'A/S 불만' 관련이 365건(66.3%)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청약철회, 계약불이행 등 '계약 관련' 160건(29.1%), '표시광고' 10건(1.8%) 등이 뒤를 이었다.

피해구제 접수 건 중 브랜드 확인이 가능한 389건을 분석한 결과 스와치(Swatch)가 32건(8.2%)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아르마니(Armani) 26건(6.7%), 세이코(Seiko) 22건(5.7%), 구찌(Gucci) 18건(4.6%), 버버리(Burberry)와 티쏘(Tissot) 11건(2.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품 구입금액이 200만원 이상(개별소비세법상 고급시계로 분류)인 사건은 81건으로 전체의 14.7%에 불과했지만 구입금액을 비교하면 5억3100만원 중 3억7400만원으로 전체 구입금액의 70.4%를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유관기관과 시계 제조업체에게 사용설명서 개선 및 소비자 피해 발생 시 적극 대응해 줄 것을 권고했다.

소비자들에게는 ▲시계 구매 시 품질보증기간 및 AS 기준을 꼼꼼히 확인할 것 ▲구매 후 취급 주의사항을 숙지할 것 ▲기계식 시계의 경우 충격에 민감하고 자력 또는 중력으로 인한 시간 오차가 발생 가능한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것을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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