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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주류 '피츠', 日 껌 상표 표절 논란

피츠 수퍼클리어/롯데주류



롯데주류 '피츠', 日 껌 상표 표절 논란

롯데주류가 다음달 1일 출시 예정인 '피츠 수퍼클리어(Fitz Super Clear)'가 일본의 껌 제품인 '피츠(Fit's)' 상표를 표절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2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일본롯데의 껌 제품은 마지막 글자가 's'이고 롯데주류의 맥주는 'z'라는 것만 다를 뿐 기본적인 콘셉트 및 발음, 제품 의미 등이 거의 같다는 것이다. 또한 배우 조정석을 모델로 기용해 공개한 '피츠 수퍼클리어 방송 광고도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피츠 광고는 조정석이 피츠 수퍼클리어를 마신 뒤 '마신 후 3초면(깔끔한 맛을) 알게 된다'는 문구와 함께 깔끔한 맛에 감탄하는 표정을 잡았다. 업계 안팎에서는 이 광고가 지난 2011년 오비맥주가 배우 공유를 모델로 등장시켜 선보인 OB골든라거 광고와 메시지나 구성이 매우 흡사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롯데주류 관계자는 "'Fit'은 일반동사로 다양한 제품명에 사용되고 있다"며 "신제품 브랜드명을 'Fitz'로 최종 결정한 것은 'fit'이 '꼭 맞다', '적합하다' 등의 뜻을 갖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 함께해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고 어떤 음식과도 꼭 어울린다는 제품의 속성에 가장 부합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기된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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