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수정 : 2017-05-19 06:30:00

메트로신문 5월 19일자 한줄뉴스

▲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5월 유족인 김소형씨를 위로하고 있다./연합뉴스

정치·사회

▲문재인 대통령이 5·18 기념식에서 광주 민주화 운동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하고 희생자 유족을 안아주는 등 '민주주의 회복' 의지를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김상조 초대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현행법을 집행할 때 '4대 그룹' 사안은 좀 더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특사로 중국으로 향한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한중 정상회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해찬 특사는 18일 김포 국제공항에서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한중 수교 25주년이 8월 24일인데, 그 무렵 해서 정상회담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그런 의견을 (시진핑 주석한테)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쌀 재고량이 해마다 늘어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가는 가운데 정부가 해외 원조를 통한 국내 쌀 수급안정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우리 쌀 750톤을 사상 처음 해외원조용으로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산업

▲18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 대한 15차 공판에서는 삼성이 최인호 승마선수 등의 독일 전지훈련을 3월부터 추진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는 승마지원이 진정성 있게 추진됐다는 삼성 주장에 부합한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자율주행기술 확보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정의선 부회장은 이스라엘 자율주행기술 기업 모빌아이를 방문해 미래 자동차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다. 현대차는 이러한 결과가 담긴 자율주행 로드맵을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

▲1968년 설립된 GS칼텍스가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GS칼텍스는 12억원이던 매출이 25조7700억원으로 늘어났고 수출 비중도 71%를 넘어서며 성장해왔다.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은 "지속적인 혁신으로 성장을 이어가자"고 당부했다.

금융·마켓·부동산

▲ 맞벌이 부부는 카드 사용과 연금 저축도 어떻게 하는 것이 소득공제에 유리한 지 따져봐야 하며, 부부가 함께 할수록 혜택이 커지는 거래는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금융감독원이 금융꿀팁을 알려준다.

▲ 새 정부 출범 전부터 시작된 증시 랠리가 수출주와 내수주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미 외국인과 기관은 올 초부터 주요 수출주와 내수주를 사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 한강과 가깝고 도심과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난 서남권 뉴타운이 최근 빠른 속도로 개발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 '서남풍'이 불고 있는 이유다.

유통&라이프

▲'3조시장' 규모로 떠오른 가정간편식(HMR)이 진화하고 있다. 과거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했던 용도에서 현재는 국, 탕류부터 손질하기 번거로운 생선구이까지 등장했다. 전국의 유명한 맛집보다 더 맛있는 레시피 개발을 위해 전문 셰프와 협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제70회 칸 영화제에 '옥자'와 '그 후'가 경쟁 부문에, '악녀'와 '불한당:나쁜 놈들의 세상'이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 받으며 한국 영화의 저력을 과시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20세 이하(U-20) 월드컵 대표팀이 오는 20일 오후 8시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아프리카 복병' 기니와 개막전을 치른다.


  • 메트로 신문
  • 모바일앱 설치 바로가기
  •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