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에 이어 인터넷전문은행의 인가를 추가로 추진하기로 했다. 케이뱅크에 대해서는 출범 이후 금융권 전반에서 경쟁이 본격화되는 등 '메기' 역할을 충분히 한 것으로 평가했다.
금융위는 27일 법률 개정 등 제도적 정비가 완료되면 2단계로 인터넷은행의 추가 인가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가 당초 예상을 넘는 흥행으로 금융권 경쟁을 촉진하면서 추가 플레이어를 시장에 진입시킨다는 계획이다.
케이뱅크의 가입자는 전일 오전 8시 기준 총 24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한 해 동안 은행권 전체의 비대면 계좌개설 건수 15만5000건을 출범 8일만에 넘어 고객유입이 그야말로 폭발적이었다.
젊고 경제활동이 활발한 30~40대 고객의 비중이 69.9%로 매우 높았다. 시중은행에서 30~40대 비중은 45.3%로 절반이 안된다.
고객 5명 중 2명은 은행 업무시간이 아닌 18시에서 다음날 아침 9시 사이에 케이뱅크에 가입했다. 수신과 여신 거래도 40% 안팎이 은행업무 시간 외에서 이뤄졌다.
수신규모는 특판 정기예금 출시와 빠른 고객유입 등에 힘입어 2848억원에 달한다. 당초 수립했던 올해 목표 5000억원 중 절반을 이미 달성했다.
특판 정기예금은 계좌당 약 1371만원이다. 소비자의 여유 목돈 운용 수요에 부응한 것으로 보인다.
여신은 1865억원으로 예대율은 약 65.5%를 기록했다.
직장인 대출은 비교적 우량 신용자를 대상으로 해 평균 대출금액은 1299만원으로 많고, 금리는 3.8%로 낮은 수준이다.
중금리 대출의 평균 신용등급은 4.4등급이며, 평균 대출금액과 금리는 각각 약 720만원, 7.0%로 나타났다.
인터넷은행 출범으로 은행 뿐 아니라 저축은행, 증권사, P2P 업계 등 금융시장 전반에 걸쳐 경쟁이 촉진되는 분위기다.
직접적인 경쟁상대인 은행권은 가격 경쟁과 조직·채널 정비, 핀테크 역량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속하게 대응 중이다.
저축은행·P2P업계는 주로 중금리 대출 시장 점유, 증권사는 비대면거래 활성화 분야에서 경쟁이 본격화되는 모습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오는 6월 말(목표) 카카오뱅크가 영업을 시작할 있도록 출범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며 "창의적인 IT 기업이 인터넷은행 경영을 주도할 수 있도록 올해 중으로 관련입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와의 설득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