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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1조 클럽 가입…설비투자에 5조원 집행

LG디스플레이가 올해 1분기 처음으로 '분기 영업익 1조 클럽'에 가입했다. 1분기는 디스플레이 업계 통상적인 업황 비수기지만 수익성 중심 제품 믹스 운영 전략으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신기술와 설비에 약 5조원을 투자하고 업계 리더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LG디스플레이는 올 1분기 매출액은 7조622억원, 영업이익은 1조269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2498.3% 급증했고 매출액 17.9% 늘었다.

이번 분기의 영업이익 규모는 역대 분기별 실적과 비교할 때 최대치다. 종전 최고치는 작년 4분기에 기록한 942억원이었다.

이로써 LG디스플레이는 사상 처음으로 분기별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하며 20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LG디스플레이는 "모바일의 계절성 비수기로 인한 출하 및 판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대면적 트렌드에 발맞춘 대형 TV와 IPS(In-Plane Switching), 옥사이드 기반의 차별화된 IT 제품 등 수익성 위주 제품 믹스 운영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냈다"고 설명했다.

제품 용도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이 4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모바일용 패널 26%, 노트북·태블릿용 패널 16%, 모니터용 패널 15% 순이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1월 컨퍼런스콜에서 밝힌 바와 같이 올해 신기술과 설비투자에 5조원을 투자한다. 다만 유기발광다이오(OLED)에 대한 시장의 관심과 수요가 커짐에 따라 비중에 있어 연초 계획을 수정할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는 이날 실적 발표 후 이어진 컨콜에서 "올해 연간 설비투자 70%를 OLED에 집중하고 이 중 중소형 플라스틱 OLED 비중이 더 높을 것"이라며 "다만 OLED의 경우 LCD와 비교해 투자비가 높아서 고객의 요구사항과 시장의 움직임을 깊게 살펴보고 상당히 보수적으로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가 대형 OLED 패널 시장을 이끌고 있지만 중·소형 OLED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는 액정표시장치(LCD) 대신 OLED를 탑재하는 비중이 커지는 추세 속에 LG디스플레이도 당분간 중·소형 OLED에 대한 투자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또 LG디스플레이는 6세대 플라스틱 OLED 생산을 위해 구미 E5 공장서 2분기 말부터 양산을 시작한다. E6 라인의 경우 2018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초기 수율에 따른 어려움이 있겠지만 대형 올레드에서 겪은 노하우와 기술 개발을 통해 안정화까지 빠르게 진척될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은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김상돈 전무는 "올해 대형 OLED TV 생산량 확대와 6세대 POLED(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 양산 등을 계획대로 진행해 디스플레이 업계 리더로서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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