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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사드·리콜·환율' 현대차 올 1분기 고전…돌파구 모색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현대자동차가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보복과 리콜 충당금, 원/달러 환율 하락 등으로 올 1분기 판매 고전을 겪으며 수익성이 낮아졌다.

현대차는 올 1분기 매출 23조3660억원, 영업이익 1조2508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4.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6.8% 줄었다. 당기순이익도 1조457억원으로 20.5% 급감했다.

현대차는 올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6% 줄어든 108만 9600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그랜저 신차 효과가 지속되고 쏘나타 뉴라이즈가 선전하며 지난해 동기에 비해 0.7% 증가한 16만 1657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도 크레타 출시 효과로 러시아·브라질 등에서 큰 폭의 판매 성장세를 보였으나 아프리카·중동 지역 등 일부 신흥시장 수요 회복 지연과 중국 시장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2% 떨어진 92만7943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중대형 이상 차급 및 SUV(다목적스포츠차량)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제품 믹스가 개선되고, 금융 부문에서 성과를 내며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신차 양산 준비를 위한 일부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공장 가동률이 하락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0.6% 포인트 높아진 81.6%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의 경우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비용이 증가했고,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R&D(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으로 인해 3조425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대비 6.8% 감소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0.6% 포인트 하락한 5.4%를 보였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글로벌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며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확산 우려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올해 국내외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신차를 선보이며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차급에 대한 공급 확대로 판매 증대에 만전을 기하고, 신차 및 믹스 개선 효과 등을 기반으로 수익성 제고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의 첫 글로벌 소형 SUV인 코나, 제네시스 브랜드 세번째 모델인 G70 등의 신차를 출시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했다. 또 "앞으로도 연구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해 친환경,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미래 핵심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확고히 해 나갈 수 있도록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현대차는 투명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강화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한편 지속적인 회사의 발전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가 증대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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