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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소원을 이루는 방법

사람들은 마음에 원하는 일이 있을 때 연못에 동전을 던지며 소원을 빈다든지 산길을 올라갈 때 돌무더기나 돌탑이 보이면 맨 위에 돌을 올린다든지 성황당을 지나며 잠시 멈춰서서 기도를 올린다던지 다양한 발원 행위들을 한다. 서양 사람들도 연못에 돌을 던지며 소원을 비는 것은 영화에서도 많이 보았다. '로마의 휴일' 영화에서 여주인공였던 오드리 햅번이 트레비분수에 동전을 던지며 소원을 빌던 장면으로 인해 트레비분수에서의 동전던지기는 이후 로마를 여행하는 외국인들에게도 꼭 해봐야하는 필수 관광코스이며 체험일정으로 까지 되게 되었다. 사람들의 소원성취에 대한 바램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너무나 보편적인 것이어서 소원을 이루기 위한 기도법이나 방법도 다양한 것같다. 서양이나 동양이나 기복의 기원은 그 역사가 오래다. 기복이라 할지라도 원하는 일을 이루려면 일단 노력이 필요하다. 대학시험에 붙으려면 우선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 다음엔 시험을 치는 날 일진이 좋다든지 하면 그것은 분명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일단 자신 스스로 노력하는 것은 자력(自力)을 쌓는 것이고 각자가 믿는 신앙에 의지하여 가피나 두호를 받는 것은 타력(他力)에 의한 조력이 된다. 마땅히 해야 할 의무나 노력은 하지 않으면서 무조건 빌기만 하는 것은 요행이나 횡재를 바라는 것밖에 되지 않으니 복의 크기도 크다 할 수 없는 것이 복력의 이치지만 우리 인간들은 항상 거의 본능처럼 '바라는 마음'을 안고 산다. 제2의 포대화상이라고 불리는 제공(濟公)스님은 남송(南宋)의 고승으로서 부사의한 걸승의 재출현이라고 불릴만큼 명성이 자못 드높았고 따라서 활불(活佛) 즉 살아계신 부처님이라고 칭해졌던 분이다. 역시 헤어진 옷 꿰맨 신의 차림새에 술이 든 호롱병을 허리춤에 매도 다니며 소탈한 성격 어디에고 얽매임이 없었던 기질과 기행으로 유명했지만 어렵고 힘든 중생들에게 여러 신통을 베풀어 어려움을 돕기로는 포대화상 못지 않았다. 포대화상이 출가하였던 영은사에서 승려의 삶을 시작한 것 또한 묘한 공통점이다. 중국에서는 이러한 기행과 신통력을 지녔던 제공스님의 소설과 드라마가 아주 인기리에 방영되었다 하는데 이는 사람들의 가슴 속에 진정한 보살의 행을 살다간 분이기에 그러할 것이다. 이러한 제공스님은 사람들에게 교훈이 될만한 많은 명언을 남겼다. 그 중의 하나가 일생도시 명안배 구십마(一生都是 命按排 求什?) 즉 일생은 모두가 타고 난 명(命)으로 안배된 것이므로 무엇을 구하려고 하는가? 라는 뜻이다. 굳이 욕심 낼 일이 없고 굳이 바랄 일이 없다는 뜻이리라. 우선 열심히 노력을 하고 난 뒤라야 바래도 바랠 일이 있다는 뜻이기도 할 것이다./김상회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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