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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회/정당

[대선 D-19] 표심도 양강 文 '2030' 安 '5060' 세대 전쟁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으로 정권 교체 성격이 짙은 이번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승패를 가르는 요인은 지역이 아닌 세대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따라 후보들은 지지기반을 다지면서도 취약 계층을 공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조사한 대선후보 지지도(1010명 대상.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19~29세(48%)와 30대(65%), 40대(56%)가 문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반면, 50대(51%)와 60대 이상(53%)은 안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2030의 지지를 바탕으로 청년과 일자리 정책을 강조해 젊은층의 투표를 끌어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

문 후보는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으로 취임 즉시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걸겠다는 약속도 했다. 민간기업이 일자리를 만들고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는 안 후보와는 다른 접근이다.

선거 방식도 젊은 층을 겨냥해 주목받았다. 문 후보 측은 17일 '문재인1번가' 웹사이트를 개설해 선거 공약을 온라인 쇼핑몰 형태로 홍보하고 있다. 정책 구매 버튼을 누르면 SNS로 해당 내용을 공유하는 방식을 도입해, 온라인 구매에 익숙한 젊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반면 안 후보는 사드 배치에 찬성하는 등 안보 문제에 민감한 5060의 표심을 흡수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문 후보 쪽으로 기울어진 2030을 공략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공약을 강조하고 카이스트를 방문하는 등 미래시대를 이끌 지도자 이미지도 내세우고 있다.

서로의 '취약 계층'을 뺏어오려는 문 후보와 안 후보의 행보는 19일 정책 발표에서도 드러났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노총을 방문해 노동계 전반에 걸친 문제 해결을 약속하면서도, 자신이 젊은 세대임을 강조했다.

그는 "제가 당선되면 우리 역사상 4·19 혁명 이후에 출생한 첫 대통령이자 IT 1세대 대통령이 된다"며 2030이 주도할 4차산업혁명에 걸맞는 지도자임을 내세웠다.

같은날 문 후보 역시 5060세대를 겨냥한 공약 발표로 맞대응했다. 문 후보는 "희망퇴직자 명단 작성행위를 금지하고 비인권적 대기발령을 제한하겠다"고 밝히며 중장년층의 일자리 불안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은퇴 이후 자영업 하는 시민을 위해 골목상권 대책을 추가하는 방안 등도 공약해, 노후가 불안한 중년의 표심을 자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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