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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기자수첩

[기자수첩] 수협은행, 선장 없는 항해



선장 없는 배. 새 출발을 공언한 Sh수협은행의 현 모습이다. 벌써 한 달이 넘도록 은행장 선임에 실패한 수협은행은 결국 방향타를 고정시키지 못한 채 배를 띄웠다. 직무 대행. 우려했던 대로 배가 출렁이는 모양새다.

이번 수협은행장 선임은 의미가 크다. 54년 만에 수협중앙회로부터 분리 독립한 뒤 첫 행장이기 때문. 공적자금 상환 의무를 가진 수협이 4명의 시어머니(예금보험공사·기획재정부·해양수산부·금융위원회)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기회다.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탄핵 정국도 한 몫 했다. 만나는 관계자들마다 "올해는 낙하산 행장이 들어서긴 힘들 것"이라며 반(半) 확신에 차 있었다. 누가 봐도 적기(適期)였다.

수협중앙회의 100% 자회사인 수협은행은 지난 2001년 1조7000여억원의 공적자금을 받아 CEO(최고경영자) 인사에서 정부의 그늘을 벗어날 수 없었다. 이에 기획재정부·예금보험공사를 거친 관료 출신을 CEO로 선임하는 관행이 있었다. 이 행장도 기재부·예보 출신으로, 인사 때마다 낙하산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수협 측이 이번 수협은행장 인선에 사활을 거는 이유다.

그러나 손 놓고 있을 정부가 아니었다. 수협은행장을 선임하는 행장추천위원회(행추위)는 정부 측이 3명, 수협 측이 2명으로 구성돼 있다. 행장 임명을 위해선 4명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데, 역시나 정부와 수협이 추천하는 사령탑은 달랐다. 서로에게 가까운 인물을 뽑으려 한 탓이다.

수협 측은 내부 사정에 밝은 강명석 수협 상임감사를 후보로 적극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정부 측은 강 감사의 추천에 번번이 동의하지 않았다. 정부와 수협의 평행선 달리기는 2번의 공모, 7번의 회의까지 이어졌다. 이쯤 되자 경영 공백과 내부 혼란을 비롯해 낙하산 인사 가능성까지 여기저기서 잡음이 터져 나왔다. 이미 '새 출발'과는 거리가 멀어진 지 오래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수협은행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채 행장 선임 절차를 밟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계속되는 파행으로 정부와의 '밥그릇 싸움', '주도권 싸움' 등 비판이 거세지며 수협은행의 이미지에 타격을 주는데다, 경영 혼란 등에 따른 2차 타격이 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순조로운 항해를 위한 수협은행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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