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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내홍 겪는 동국대에 변화 기류…신임 총학회장 "학교와의 소통이 우선, 대화로 문제해결"

내홍 겪는 동국대에 변화 기류…신임 총학회장 "학교와의 소통이 우선, 대화로 문제해결"

동국대 대학원 총학생회장 서정호 씨. /석상윤 기자



학내 구성원 간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동국대가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동국대는 지난해말 조교의 근로조건을 두고 대학원 총학생회가 총장과 이사장을 서울 고용노동청에 고발, 현재 사건은 검찰로 넘어간 상태다. 그 사이 학교 측은 최저임금 반영, 4대보험과 퇴직금 보장 등 조교들의 처우를 개선하는 개편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학교의 재정 부담이 늘어나면서 기존 인력의 20%를 감축, 조교들이 때 아닌 해고사태를 맞는 부작용을 낳았다. 또한 조교 채용을 둘러싼 잡음이 가시지 않고 있다.

지난해말 새로 대학원 총학생회장에 선출된 서정호(32) 씨는 지난주 메트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결국 학생들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데 누구를 위해서 여기까지 오게됐는지 안타깝다"며 "학교와의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서 씨와의 인터뷰를 간추린 것이다. 왜곡을 피하기 위해 되도록 원문 그대로를 싣기 위해 노력했다.

-현 사태에 대해서 어떤 입장인가?

"조교 건으로 고발을 한 것에 대해 조교의 근로자성 인정에 대해서는 동의한다. 그런데 그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학교 측과 대화가 없었다. 전대 학생회장이 고발을 하기로 했으니 대화 자체가 무용지물이라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저는 기본적으로 소통이 우선이라 생각한다. 소통을 먼저 해야 했지 않았나 생각한다. 고발부터 먼저 한 데 대해 불교학교에서 일어난 일이라 안타깝다. 스님과 학생의 잘잘못을 떠나서 불자의 입장에서 참 안타깝다. '조교의 근로자성 인정'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전대 학생회의 입장에 동의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예산상의 문제로 감원과 같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다. 학교는 사실 기업논리로 접근한다. 학교 내에서 예산을 가장 쉽게 끌어오는 게 등록금이다. 다른 곳에서 6억~8억원(예산 부담)을 가져와도 결국 메워야한다. 학생들한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데 누구를 위해서 여기까지 와야 했는지 안타깝다."

-새 학생회의 공식입장은?

"공약으로 제시한 부분이 일부 있다. 학생회장의 임기는 1년인데, 짧은 기간 동안 뭔가를 크게 바꿀 수는 없다. 전대 학생회의 행위 중에 '일부는 (그대로) 끌고 간다' 혹은 '잘못된 것을 바로잡겠다' 등 공약을 하긴 했지만 학생회라는 기구는 기본적으로 자치기구다. 학생을 위한 기구다. 학생들이 원한다면 나도 투쟁 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학생이 원치 않으면 투쟁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작년의 학생들이 원했던 사안이라도 현재의 학생 분들이 원하지 않는다면 하지 말아야 한다."

-조교들은 어떤 입장인가?

"저희가 1~2월 고용노동청 고발과 관련해서 국회나 교육부 등과도 접촉을 하고 있는데, 워낙 순간순간 상황이 빨리 변하다보니 초반 학생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했다. 오히려 학생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학생들로부터 비난을 받은 일도 있다. 하지만 동국대 60여개 학과를 매일 컨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자보를 붙여도 보는 사람만 본다. 조교들에 대해서는 2월말 컨택을 시작했다. 당시 컨택한 조교들은 본인들이 해고될 수 있다는 리스크를 인지했다면 작년에 (학생회의 결정을) 인준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심지어 요즘 제가 조교들을 만나러 가면 쳐다보기도 싫다며 나가라는 사람도 있다. 제가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학생회라는 사실 하나만 보기 때문이다."

-전대 학생회와 노선을 달리하겠다는 것인가?

"작년이랑 노선이 확 달라진 것은 아니다. 방향은 같지만 방식이 달라진다. 저는 불자이고 절대로 학교 측 사람은 아니다. 제가 대학원 총학생회장을 맡은 이유는 단 한가지, 학생들의 연구활동을 위한 복지를 위해서다. 그 복지에 대해 학교 측에 요구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피켓을 들거나 농성, 단식을 할 수 도 있다. 하지만 저는 소통이 우선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대화를 끊임없이 시도한다면 그 이후에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반 학생들은 제가 (학교와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한 과정을 모를 수도 있다. 피켓도 시위도 없었고, 대자보도 안 붙였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시위 등이 없이도) 대화를 통해서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주변의 반응은 어떤가?

"전대 부학생회장이었던 친구가 올해 저와 같이 일한다. 처음에는 제가하는 걸 못믿겠다고 했다. 그런데 실제 제가 (실천해서) 결과를 가져오니 믿어준다. 피켓을 들고 해결할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대학원 같은 경우에는 연구가 우선이기 때문에 일반 학부생들하고 다르다. 다들 방관자적 입장이다. 그래서 일반 학부생들에 비하면 힘이 많이 떨어진다."

-조교 채용 각서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나?

"일단 (총장 고발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각서 작성 시 조교 채용한다는) 서류 자체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근데 강압여부에 대해서는 함부로 입장을 낼 수 없다. 그때의 상황은 그들만 아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실제 조교들을 만나보니 학생회에 반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다. 그런 모습을 보면 아마 오히려 (스스로) 흔쾌히 쓰지 않았을까 (추측한다)."

-학교에서 조교 제도를 개편한 데 대해서는?

"조교가 근로자로 인정된 것이다. 김영란법 같은 경우에 국가 시책이었음에도 삐걱거리지 않았나. 학교에서 하는 것인데 얼마나 (많이) 삐걱거리겠나. 지금 문제가 많다. 가령 15시간 이상 근무하면 근로자가 되는 것이지만, 14.99시간 근무하면 근로자로 인정이 안 된다. 이런 친구들한테 또 불만이 나온다. 교수와 제자라는 관계 때문에 당연히 초과근무가 이루어 질 수밖에 없는데 학교 측에서 이걸 해결을 못한다. 그래서 제가 학교 측에 '지속적인 논의 테이블을 유지해달라. 대화 하자'고 요구했다. 고발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은 안타까운 부분이 있지만, 어쨋든 동국대에서는 조교가 근로자로 인정됐다. 여기서 정말 필요한 것은 대화를 통해서 학교와 학생이 양쪽 다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논의테이블이 없다면 잡음은 더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학교와 학생 양측에 바라는 점은?

"학교랑 학생이랑 싸울 때 서로 약간만 양보하면 논-제로섬 게임도 가능하다. 그 약간의 양보가 어려운 게 아니잖는가. 그런데 투쟁을 하는 순간 제로섬 게임이 되는 거다. 전 그게 싫다. 대학원이다. 지성인이다. 정말 현실적으로 무언가 얻길 원한다면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송병형·석상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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