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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청년창업 37.5도] 대학가 창업, 이들에 주목하라(4) "세상 모든 행동의 헛된 1초를 줄이다" 이어포닝 만든 정광현 학생

[청년창업 37.5도] 대학가 창업, 이들에 주목하라(4) "세상 모든 행동의 헛된 1초를 줄이다" 이어포닝 만든 정광현 학생

정광현 비커머 대표가 회사 제품인 '이어포닝'을 들어 보이고 있다. /송병형 기자



동국대 경영학과 11학번인 정광현(25) 씨는 스타트업, 비커머의 대표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다. 그의 대표 명함에는 "세상 모든 행동의 헛된 1초를 줄이다"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꼬이기 쉬운 이어폰줄을 한번에 정리할 수 있는 그의 회사 제품, '이어포닝'의 가치를 알리는 문구다.

작은 넥타이처럼 예쁜 모습의 이어포닝은 평소 이어폰줄에 차고 다니다가 이어폰줄을 정리할 때면 손바닥에서 한번의 동작으로 이어폰줄을 정리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이다. 그 편리성을 인정받아 강남지역 SKT 대리점에서 사은품으로 제공되고 있다.

형태 자체는 단순하지만 사실 이어포닝에는 창업을 숙명처럼 여겼던 한 젊은이의 애환이 담겨 있다. 고등학교 학생회장 시절 자신의 아이디어에 사람들이 환호하는 '짜릿한' 경험을 하고 난 뒤 정씨는 창업가의 길을 걷기로 마음먹었다. 그 결심에 따라 작정하고 동국대 경영학과를 선택, 일찌감치 군대 문제를 해결한 뒤 창업을 시도했다. 하지만 벽에 부딪칠 때마다 쉽게 포기하면서 자신감을 잃고 말았다. 가까스로 마음을 추스린 뒤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는 심정으로 단순하지만 쓸모있는 아이템을 만들었다. 바로 이어포닝이다.

홍대 인근 카페에서 만난 그는 겸손하면서도 심지가 굳은 청년이었다. 그와 나누었던 이야기를 간추렸다.

여러 가지 색상의 이어포닝 제품들 /송병형 기자



-이어포닝 개발 과정은?

"탁 치면 감기는 밴드에 이어폰을 정리하는 아이템이 첫 아이디어였는데 시제품을 만들어보니 반응이 너무 안좋았다. 정리하는 과정이 불편했기 때문이다.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실제 사람들이 이어폰을 정리하는 모습을 관찰하기 시작했다. 이어폰 줄감개는 편리해야 하고, 예뻐야 한다는 게 답이었다. 편리를 위해 제품을 이어폰에 부착시켰고, 예쁘게 보이도록 작게 만들었다. 한 시간만에 테이프와 찍찍이를 이용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하루 써 보라'며 주변에 돌렸다. 피드백을 받았더니 '이거라면 살 만하다'는 반응을 얻었다. 이어 천으로 2차 시제품을 만들었다. 역시 반응이 좋았지만 재봉선이 보인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래서 소재를 실리콘으로 바꿨다. 크라우드펀딩을 위해 실리콘 제품으로 온라인 판매에 나섰는데 1000여개가 팔려나갔다. 지난해 4월 팀을 모아 개발에 들어간지 넉달만의 일이다."

-SKT 사은품으로 팔리게 된 계기는?

"이전에는 이어포닝을 액세서리로 보고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판매를 생각했다. 그런데 개인에게 팔아서는 남지를 않았다. 그래서 전략을 수정, B2C에서는 가격을 유지하고 B2B(기업 간 거래)에서 수익을 내기로 했다. 마침 지난해 9월 SK청년비상에 들어갈 수 있었다. 크라우드펀딩으로 1000여개를 판 직후였다. SK청년비상 담당 매니저에게 SKT와 미팅만이라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어렵게 만난 것과 달리 SKT 분들이 우리 제품을 너무 좋아했다. 제품이 이어폰에 부착돼 있어 사용하기 좋고, 로고가 항상 노출돼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듯하다. 중국에서 만들어져 오는 판촉물과는 다르다고 하시더라. 12월에 SKT와 계약을 맺고, 일단 강남지역 SKT 대리점에서 우리 제품이 사은품으로 나가게 됐다. 1월에 납품을 끝내고, 2월에 SK청년비상을 수료했다."

-여러 차례 고비를 넘긴 것 같다.

"정리하면 우선 제품 형태의 문제를 해결했고, 소재의 문제를 해결했고, 영업전략을 B2B로 바꾸어서 또 하나의 문제를 해결했다. 아직 문제는 남았다. 인지도를 높이는 문제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유기견 캠페인을 벌이며 이어포닝을 선물했는데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우리가 요청도 안했는데 소비자들이 스스로 사용법을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그래서 대규모 캠페인을 벌여볼까 생각 중이다. 그 동안 여러번 실패가 아닌 포기를 했다. 실패와 포기의 차이는 크다. 모든 노력을 다했는데도 안되는 게 실패다. 현재 인지도 제고가 넘어야할 벽인데, 이 아이템을 포기하고 다른 아이템을 꺼내들더라도 역시 같은 벽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과거에 포기한 경험을 듣고 싶다.

"창업을 두 번 포기했다. 대학 재학 중에 돌잔치 MC를 8개월 정도 했는데 항상 뷔페 음식이 남았다.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하루 만에 소진하지 못해 항상 버려야 하는 것이 뷔페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느꼈다. 확인해보니 도시락으로 20만 명분의 뷔페 음식이 한달에 버려지고 있었다. 그래서 뷔페 여유 음식을 도시락화한 '뷔페박스'라는 상품을 생각해냈다. 그런데 위생 등 법적인 문제가 걸렸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찾다보면 분명 해결책이 있었을 텐데 지레짐작으로 포기하고 말았다. 그 다음에 음식공동구매 사업을 했다. 전통시장을 가보면 먹고싶은 음식이 참 많은데, 모두 다 먹을 수가 없다. 그러면 공동구매를 해서 여러가지 음식을 조금씩 나누어 담으면 되지 않겠냐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동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봤다. 800명 정도가 모였을 때 사업을 시작했는데 실제 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런데 배달비 압박이 심했다. 거의 수익이 나지 않았다. 계속 사업을 하다가는 적자가 날 것 같았다. 이것도 잘 생각해보면 해결책이 있었을 텐테 포기하고 말았다."

-다시 재기하게 된 계기는?

"이렇게 두 번 포기하고 나니 자괴감이 들었다. 주변에서는 창업에 성공한 친구들이 나오는데, 그 동안 제 잘난 맛에 살았던 저는 계속 실패만 하는 것이다. 자신감을 되찾기 위해 전혀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한여름 풀마라톤에 뛰어들었다. 죽을 것 같았다. 그때 '죽을 운명이면 죽자, 창업가가 될 운명이면 죽진 않을 거다'라고 생각했다. 6시간 23분만에 꼴지로나마 마라톤을 완주했다. 그 순간 '나는 되려고 태어났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되려고 태어났다'라는 이름으로 창업팀을 시작했다. 현재 비커머라는 업체 이름도 '되려고 태어났다'를 영어로 바꾼 것이다. 중도에 포기하지 않으려고 내 역량으로 충분히 성공시킬 수 있는 아이템을 하기로 했다. 지금까지의 제가 해 온 아이템들이 아이디어는 좋은데 정작 스스로 해 낼 역량은 없다는 반성에 따른 것이다. 그래서 이어폰을 정리하는 간단한 아이템을 선택하게 됐다."

-실패하면서도 창업을 포기하지 않은 이유는?

"고등학교 때부터 창업을 생각했다. 고등학교 시절 학생회장을 했는데, 선거공약으로 우산 대여 서비스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비오는 날 우산을 가져오지 못해 고생하는 친구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제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현실화되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니 너무 좋았다. 이런 짜릿함을 느끼고 싶어 창업을 꿈꾸게 됐다. 동국대 경영학과에 들어간 이유도 창업을 위해서였다. 본격적인 창업에 앞서 군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입대했다. 제대를 한 뒤에는 창업 수업을 들으며 함께할 팀원을 모았고, 아이템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알바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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