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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정책

대우조선 살린다…2.9조 신규 투입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해 2조9000억원의 자금이 새로 투입된다. 당초 추가자금 지원은 없다고 했던 정부의 입장이 1년 반 만에 뒤집힌 셈이다.

신규 자금에 출자전환과 만기연장까지 감안하면 이번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 규모는 모두 6조7000억원에 달한다.

만약 지원의 전제 조건인 채무 재조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채권단은 법정관리의 일종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플랜)'을 바로 추진키로 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당장 다음달 44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 등 유동성 위기가 현실화되면서 선제적 대응을 결정했다.

이번 지원 방안의 전제는 모든 채권자들의 손실 부담이다. 이른바 '선 채무조정, 후 유동성 지원' 방식으로 채무조정이 이뤄지면 산은과 수은이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 2015년 자금지원에도 불구하고 외부여건 악화로 대우조선의 정상화 추진이 사실상 한계에 직면하게 됐다"며 "산은과 수은의 부담만으로는 정상화가 불가능한 만큼 대규모 출자전환 등을 통한 근원적 채무조정이 전제된다면 필요한 유동성을 적기에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채무조정은 출자전환과 만기연장으로 이뤄진다.

국내은행의 무담보채권 7000억원 가운데 8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금리 1%로 5년 유예에 5년 분할상환하도록 해준다.

회사채·기업어음(CP) 투자자는 전체 채권 1조5000억원의 50%를 출자전환할 것을 요구받았다. 나머지 절반은 역시 금리 1%로 3년 유예에 3년 분할상환하는 방안이다.

산은과 수은은 무담보채권 1조6000억원을 모두 출자전환한다. 대우조선도 임금 삭감, 감원 등 추가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

시중 은행들의 경우 신규지원이 아닌 만큼 이번 출자전환에는 대부분 동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건은 기관과 개인들로 이뤄진 회사채·CP 투자자들이 합의해 줄 지 여부다. 채권자 집회는 다음달 14일에 열릴 예정이다.

채권자들이 합의에 실패할 경우 대우조선은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P-플랜'에 들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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