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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4조원 투자한 '롯데월드타워' 경제효과…"연간 약 10조원 전망"

롯데월드타워 층별 구성. /롯데물산



서울에서 가장 높은 랜드마크 롯데월드타워가 오는 4월 3일 사업지 선정 30년만에 정식으로 문을 연다. 롯데는 이번 월드타워 오픈으로 사무실(오피스)과 주거시설(레지던스), 호텔, 전망대 등은 물론 주변 쇼핑몰과 면세점까지 운영하며 총 2만명의 고용 창출과 연간 약 10조원의 경제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물산은 21일 서울 송파구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에서 '롯데월드타워 오픈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무실과 호텔, 전망대를 공개했다.

롯데월드타워에는 건설 단계에만 일 평균 3500명의 근로자가 투입됐다. 당시 생산유발효과는 4조4000억원에 이른다. 이어 2014년 오픈한 롯데월드몰에서는 파트너사를 포함해 6000명을 고용했다.

롯데월드타워는 롯데월드몰과의 시너지로 생산유발효과 2조100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조원, 취업유발인원 2만1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창출되는 경제효과는 연간 약 10조원에 이른다는 계산이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 스카이데크 모습. /롯데월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롯데월드타워는 건축적으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빌딩의 탄생을 넘어 그 높이만큼 서울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월드타워의 1층부터 12층까지는 '포디움'(PODIUM)으로 금융센터, 메디컬센터, 피트니스센터 및 갤러리 등이 입주한다. 기존 에비뉴엘 건물 8~9층과 타워의 8~9층이 연결돼 면세점이 추가로 확장될 예정이다.

14층부터 38층까지는 '프라임 오피스'로 다국적 기업을 유치해 글로벌 비지니스의 허브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이어 42층부터 71층까지는 233세대로 구성된 초고층 주거시설이 들어선다.

정호석 롯데물산 기획개발부문장은 "이달 중순부터 레지던스 분양을 시작했다. 분양률에 있어서는 전체 계획일정에 차질이 없을 정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평당가격은 세대별 평형이나 층수 등에 따라 다르지만 약 7000만원대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에 위치한 '스테이 레스토랑' 전경. /김유진 기자



76층부터 101층까지는 호텔 '시그니엘 서울'이 이어진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초고층 호텔이다.

81층에는 미쉐린 3스타 '야닉 알레노' 셰프가 '스테이(STAY)'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호텔 내 모든 식음료 서비스에 대해 총괄한다. 레스토랑 음식은 물론 웨딩에서부터 룸서비스 메뉴까지 모두 셰프의 손을 거친다.

85층에는 소수 회원만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피트니스 클럽이, 86층에는 '에비앙 스파'가 자리한다. 올라갈 수록 평수가 줄어드는 점을 감안해 100층 1개층은 하루 숙박 2000만원에 달하는 로얄스위트룸으로 꾸며졌다.

108층부터 114층에 자리한 프라이빗 오피스 '프리미어7'을 지나 117층부터 123층까지는 세계 3위 높이 전망대 '서울스카이'가 들어섰다.

더블데크 엘리베이터 구성. /롯데물산



당초 22일 오픈 예정인 서울스카이는 지난 19일 가족초청행사 당시 엘리베이터 '스카이셔틀'의 사고로 인해 4월 3일로 오픈일이 미뤄졌다.

이에 대해 금영민 롯데물산 기술안전부문장 상무는 "바깥쪽에 위치한 도하센서의 필링 작업에서 미완성된 부분을 발견한 것"이라며 "안전과는 관계없이 튜닝작업에서 발생한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시한번 전체적으로 정밀검사를 실시하자는 차원에서 오픈일을 미뤘다"며 "글로벌 기업 오티스의 최고의 기술자가 와서 정밀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그랜드 오픈까지 차질없도록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상 500m에 위치한 서울스카이에서는 날씨가 화창한 날 가시거리가 최대 40km까지 나와 인천 송도와 서해까지 관망이 가능하다.

118층 478m 높이에 시공한 스카이데크는 가장 높은 유리바닥 전망대로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올랐다. 스카이셔틀도 최장 수송거리와 가장 바른 더블데크 엘리베이터라는 두 가지 항목으로 공식 기록이 인증됐다.

롯데월드타워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전경. /롯데물산



박현철 롯데물산 대표이사는 "시민과 호흡하고 소통하는 퍼스트 랜드마크로서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월드타워를 찾는 모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물하는 것은 물론 모두에게 사랑받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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