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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피자전문점 소비자만족도…이용편리성↑ 할인혜택↓

피자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한국소비자원



피자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이용편리성에서 높은 만족도를 느끼고 할인혜택에서 비교적 만족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시장점유율 상위 5개 피자전문점(도미노피자·미스터피자·파파존스·피자에땅·피자헛)을 이용하는 1250명(업체별 각 250명)을 대상을 조사한 결과 '이용편리성'(3.86점), '배달서비스'(3.72점), '맛·메뉴'(3.7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친절성'(3.38점), '할인혜택'(3.35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소비자들이 피자전문점을 이용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맛(89.2%·1115명), 가격(63.5%·794명), 할인혜택(16.5%·206명)순이었다.

피자전문점 소비자 종합만족도는 평균 3.71점이었다. 업체별로는 파파존스, 도미노피자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파파존스 이용자들은 맛·메뉴, 서비스 호감도 등을 높게 평가했다. 도미노피자 이용자들은 이용편리성, 배달서비스 등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 피자에땅 이용자들은 '가격' 만족도를 높게 평가했다.

주문과정에서 주요 불만은 복잡한 주문·결제 과정(36.6%·458명)이 가장 많았다. 이어 주문전화 연결지연(26.9%·336명), 정보 불충분(26.6%·332명), 웹·앱 오류(20.7%·259명), 주문 오류(14.6%·183명)가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할인혜택·주문·결제 과정 등 서비스 전반에 대한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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