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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온라인 판매 '자동차 시트커버' 내인화성 없어 '위험'

가죽시트커버 내인화성 실험 결과. /한국소비자원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자동차용 가죽시트커버에 방염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화재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시중에 판매 중인 차량용 가죽시트커버 12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7개 중 6개 제품(85.7%)은 내인화성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 같이 19일 밝혔다. 국내 완성차 제조업체에서 판매하는 A/S용 가죽시트커버 5개 제품은 내인화성 기준을 충족했다.

완성차 제조업체에서 판매하는 가죽시트커버는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내인화성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하지만 시중에 개별로 판매하는 가죽시트커버는'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품질표시 대상 공산품으로 관리돼 유해물질 함량과 표시기준을 준수해야하는 등 같은 자동차 가죽시트커버임에도 법령 및 준수사항이 상이하다.

한편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따른 유해물질(폼알데하이드·염소화페놀류·6가 크로뮴·다이메틸푸마레이트·아릴아민·유기주석화합물)은 12개 전 제품 모두 기준치 이하로 검출됐다.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가죽시트커버는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의해 품명, 재료의 종류, 제조연월, 제조자명, 주소 및 전화번호, 제조국명, 취급주의사항 등을 표시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 조사한 온라인 판매제품 7개 중 5개 제품(71.4%)은 표시 항목을 전부 누락했다. 이 중 2개 제품(28.6%)은 일부만 표시하는 등 전반적으로 표시사항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완성차 제조업체에서 판매하는 시트커버 이외의 개별 판매하는 차량용 시트커버를 관리대상 자동차부품으로 포함시켜 내인화성 기준을 마련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또 표시실태 관리·감독 강화를 국토교통부 및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 건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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