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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마트 '청년식당', 푸드코트 매출 견인…'차이타이' 27%↑

롯데마트 청년식당 1호점 차이타이 전경. /롯데마트



롯데마트의 청년창업 육성 프로젝트 '청년식당'이 푸드코트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0월 중계점에 오픈한 청년식당 1호점 '차이타이' 오픈 이후 3개월간 월 평균 매출이 26.5% 증가, 객수는 33.6% 증가했다며 이같이 19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외식 분야 청년창업 육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매장 운영 기회와 메뉴 개발, 고객 응대 등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청년식당을 지난해 10월 중계점에 첫 선을 보였다.

청년식당 1호점으로 문을 열었던 차이타이가 오픈 이후 푸드코트 전체 매출에 견인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자 다른 코너들의 매출도 같이 늘었다.

실제로 중계점 푸드코트의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월 평균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간 대비 8.1%, 객수는 14.6% 신장했다.

롯데마트는 돈까스, 냉면, 분식 등 보편적인 메뉴가 대부분이었던 푸드코트에 붉은 짜장, 매실 탕수육, 나시고랭 볶음밥 등 청년창업가들의 아이디어가 담긴 참신한 음식들의 등장이 매출 신장을 견인한 것으로 보고있다.

추세에 힘입어 롯데마트는 오는 20일 외식분야 청년 창업가 육성 프로젝트인 '청년식당' 2호점과 3호점을 각각 경기 평택점과 부산 동래점에 오픈한다.

롯데마트 평택점에 오픈하는 청년식당 2호점 '팬 투 디쉬(Pan to Dish)'는 2005년 방영된 '청년성공시대 내일은 요리왕'이라는 요리경연 프로그램 우승자 오준근 셰프가 운영한다.

대표 메뉴로는 새우튀김에 시리얼 가루를 넣고 볶은 싱가포르 대표 요리인 '시리얼 새우'와 칠리크랩과 튀김 꽃빵, 밥을 세트로 구성한 '칠리크랩 정식', 라지자커리와 코코넛 밀크로 맛을 낸 '치킨커리라이스' 등이 있다.

다양한 아시아 국가의 대표 음식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겠다는 목표에 가격은 저렴하게 내세웠다. 시리얼 새우의 경우 8마리 9000원, 12마리 1만2000원이다.

치킨커리라이스와 블랙페퍼파스타는 7000원, 칠리크랩 정식은 1만4900원이다. 오픈을 기념해 28일까지 시리얼 새우 12마리를 9000원에 판매한다.

부산 동래점에 오픈하는 청년식당 3호점 '충무로'는 디자이너 출신의 오재민 셰프가 맡아 운영한다.

대표 메뉴인 충무김밥은 5000원에, 담백한 카레와 고소한 크림의 조화가 돋보이는 크림카레우동 7000원, 하와이안 김밥인 무스비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하와이안 무스비(스팸/불고기/멸치땡초/참치마요)를 각 3000원에 판매한다. 오픈을 기념해 28일까지 크림 카레 우동을 600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올 상반기 2개의 새로운 청년식당을 비롯해 올해 안에 청년식당을 10개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각 지자체와 기관 등을 통해 청년식당 대상자를 추천 받고 있다. 오는 5월부터 진행 예정인 '글로벌 청년 창업대전 3기'에서 청년식당 참여자 공개 모집도 받을 예정이다.

조영준 롯데마트 MS(Meal Solution)부문장은 "하나의 사례이기는 하지만 청년식당이 들어서며 전체 푸드코트 매출이 신장하는 효과가 있었다"며 "대형마트와 청년 창업가 모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청년식당 오픈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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