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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기도방법

기도수행은 명상을 포함한 절수행 염불수행 독경이나 사경 등 여러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전문적이지 않은 일반 재가불자나 타 종교의 신자들에게는 가벼운 묵상이나 염불이나 독송 또는 사경이 많이 권고되어진다. 그러나 어떤 기도방법이든지 복잡한 생각을 내려놓는 것을 우선의 목적이다. 마음은 잔잔하다가도 느닷없이 요망하기도하여 스스로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어 눈 감고 앉은 한 순간에도 생각은 천리 만리를 마다 앉고 치닫는다. 이 마음의 작용이 우리를 지옥에 가게도 하고 천당에 가게도 한다. 이 생각과 마음을 단 한 순간만이라도 텅~ 비게 놔두는 과정이 기도이자 수행이 되는 것이다. 필자는 공자님도 좋아하고 예수님도 좋아하지만 아무래도 불가인연이 있다 보니 필자가 주석하고 있는 월광사의 신도분들께 잠에서 깬 새벽이나 아침에 아니면 자기 전에라도 잠시 3분만이라도 그냥 눈을 감고 앉아 있어 보라 권유한다. 그러나 하나 잠을 깬 새벽이나 아침이라면 양치질과 물세수만큼은 꼭 하라는 것이다. 자기 전에야 보통 세면이나 샤워를 끝내고 잠자리에 들 터이겠지만 다시 잠을 깬 하루의 시작에는 반드시 양치질과 물세수를 해야하는 시작으로 기도가 되었던 명상이 되었던 최소한의 기도 예절을 갖추어야 한다. 기도란 간절한 발원과 마음이 그 기초가 되는 것이지만 염불의 경우는 정구업진언과 함께 '나무마하반야바라밀'을 세 번 정도 먼저 독송하고 염불을 시작하는 것이 움직일 때의 염불예절로써 가하다. 여기에 더 나아가 뭔가 발원기도를 하고 싶은 이들에게는 삼배를 올리고 간결한 기도문을 독송한 후 역시 3분 정도라도 고요히 앉아 보라고 주문을 한다. 이렇게 삼일을 해고 칠일을 해보면 스스로 일정 기간을 정하여 기도발원을 하려는 마음이 절로 생긴다. 우리 마음 속 깊은 곳에 종자를 심는 행동이 되는 것이다. 이 기도라는 것은 참으로 신묘한 힘이 있다.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면 감사하여 더욱 선근을 쌓게 하고 혹여 이뤄지지 않아도 모든 것이 인과의 인연임을 받아들이게 하는 겸손함을 갖게 한다. 원래 불가에서는 바라는 모든 일이 바란다고 해서 무조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성취의 결과가 그 자신에게 진정 복덕이 될 때 그 발원은 이뤄진다는 것이다. 즉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나중도 좋은 발원일 경우에 노력과 발원의 인연법이 닿으면 성취된다고 가르치고 있다. 예를 들어 로또 당첨을 발원하며 백일기도, 삼년기도를 한다 해서 이뤄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원하는 일의 결과가 오히려 고통과 불행의 원인이 된다면 그 발원은 이뤄지지 않게 해달라는 보현보살의 발원이 있게 된 것이다./김상회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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