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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기동향

소비자심리 석달 연속 하락…1월 CCSI 전월比 0.8p↓

한국경제의 대내외 불안정으로 소비심리가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3.3으로 지난해 12월 대비 0.8포인트 하락했다.

CCSI는 지난해 10월 102.0을 기록한 이후 11월 95.7, 12월 94.1로 석달 연속 내림세를 기록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가시지 않던 지난 2009년 3월(75.0) 이후 7년 10개월 만 최저치다.

CCSI는 기준선(2003~2016년 장기평균치) 100을 넘으면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점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특히 생활형편에 대한 체감경기가 악화됐다. 현재생활형편CSI는 87, 생활형평전망CSI는 91로 각각 전월 대비 2포인트 하락했다. 생활형편이 6개월 전보다 나빠졌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물론 6개월 후 역시 악화될 것으로 보는 소비자가 많아졌다는 의미다. 두 지수 모두 지난 2012년 12월(85), 2012년 1월(91) 이후 각각 5년여 만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경기 인식 역시 크게 나빠졌다. 현재경기판단CSI는 51로 전월 대비 4포인트 떨어졌다. 다만 6개월 후 전망을 나타내는 향후경기전망CSI는 67로 2포인트, 취업기회전망CSI와 금리수준전망CSI는 각각 69, 126으로 1포인트, 2포인트 올랐다.

소비자 체감물가도 치솟았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48로 전월 대비 7포인트 상승했다. 지난 2012년 3월(149) 이후 4년 10개월 만 가장 높은 수준이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8%로 전월 대비 0.3%포인트 올랐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복수응답)으론 공업제품(50.3%), 공공요금(50.0%), 농축수산물(48.4%) 등이 꼽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10~17일 전국 도시의 2200가구(2039가구 응답)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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