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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 KT "기가 지니 한국어 인식, 우리가 최고"

KT Mass총괄 임헌문 사장이 KT스퀘어에서 모델들과 함께 '기가 지니'를 소개하고 있다. / KT



멀게만 느껴지는 인공지능(AI)을 안방에서 만날 수 있게 된다.

KT는 1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터넷TV(IPTV)와 인공지능의 융합으로 TV와 연계해 홈 비서 기능을 제공하는 '기가 지니(GiGA Genie)'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임헌문 KT 매스(Mass)총괄 사장은 "1등 홈서비스와 기가 네트워크 기반 하에 첨단 AI 기능 융합해 집에서 인공지능 시대를 열어나가겠다"며 "단순히 음성인식만 되는 서비스가 아니라 인공지능TV 기가 지니로 홈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기가 지니는 KT 융합솔루션 브랜드인 기가(GiGA)와 요술램프 요정 지니(Genie)를 결합한 이름으로, TV 및 음악 감상, 일정관리, 교통안내, 홈 IoT기기 제어, 영상통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용법도 간편하다. 기존 셋톱박스 대신 기가 지니 단말을 TV에 연결만 하면 TV를 중심으로 한 홈 인공지능 서비스가 완성돼 TV 화면을 보며 원하는 지시를 내리면 된다.

기가 지니는 크게 ▲올레TV, 지니뮤직 등과 연동되는 '미디어 서비스' ▲일정관리와 일상생활을 돕는 'AI 홈 비서 서비스' ▲각종 홈 IoT 기기를 제어하는 '홈 IoT 허브 서비스' ▲음성 및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을 인정받고 있는 '하만카돈'과 손을 잡고, 20W 출력의 우퍼와 1.25인치 크기 15W 출력의 트위터를 탑재해 총 35W의 고출력을 낸다.

도어락, 홈캠, 에어닥터, 가스밸브 등 11가지 홈 IoT 기기와 연동돼 홈 IoT 기기를 통합 제어할 수 있다.

올레TV 가입자라면 기존 셋톱박스를 기가 지니로 교체 가입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이용 부담이 적다. 기기 지니의 단말 임대료는 3년 약정 기준 월 6600원이다.

백규태 서비스 연구소장은 "인공지능 플랫폼을 AI 얼라이언스와 함께 5G·IoT 얼라이언스와 묶어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며 "스마트홈 뿐 아니라 에너지, 금융, 의료, 자동차 등 산업 전반 확장해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임헌문 Mass 총괄 사장 등 KT 임원 및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 KT는 AI 고도화를 위해 타사와 협력 모색하고 있나.

▲ AI 분야는 자체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 향후에는 다양한 협력사와 함께 AI 지능 고도화에 나설 것이다.

- 새로 신설된 KT의 AI 테크센터는 기가 지니와 관련해 어떤 서비스를 준비하나.

▲ AI 테크센터는 AI 기반 기술력을 높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회사 내부에서 AI 산업 전반에 대한 사업들을 준비하고 있는데, AI 테크센터를 통해 AI 산업 전반에 필요한 개발을 할 예정이다.

- KT 인공지능 솔루션의 차별점은?

▲한국어 음성인식 기술을 알고리즘 기반으로 25년 동안 개발해왔다. 한국어 인식률로 봤을 때는 타사와 비교해 국내 최고라고 자부하고 있다. 최근에는 딥러닝 기반으로 인식률을 많이 올려 인식률이 95~96%로 올라갔다.

- 타인이 AI 서비스를 사용할 때 암호인식 등 보안은 어떻게 되나

▲개인화 플랫폼을 구축해 화자인식과 보안기술을 적용했다. 향후에는 사람별로 목소리도 개인화 할 것이다. 현재는 번호 입력이나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철저하게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있다.

- SK텔레콤의 AI 음성인식 서비스 '누구' 판매량이 4만대를 넘었다. 기가 지니 판매 목표는?

▲내부적으로 별도 판매 목표를 정하지는 않았다. 기가 지니는 IPTV 셋톱박스 내에 구현했다. KT가 일년 판매하는 셋톱박스만 연간 120만명 넘는다. 이를 기반으로 충분한 가입자가 확보될 것으로 보고 있다.

- 기가 지니의 전력 소비량은 얼마나 되나.

▲기가 지니가 단독으로 구동할 때는 9와트이고, 대기 상태일 때는 7.82와트의 전력이 소모된다. 한 달에 1000원 정도 요금이 들 것으로 보인다.

- 16일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올해 사업 전략과 방향은 어떻게 되나.

▲올해 전체적인 사업 운영 방향을 '새로운 도전'으로 정했다. 오늘 기가 지니를 출시했고, 어제는 기가 인터넷 가입자가 250만을 돌파했다. 이를 기반으로 IPTV 1등 리더십을 확고하게 지킬 것이다. 지난해 기업전용 LTE 바탕으로 무선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올렸다. 올해는 기업전용 LTE 더불어 NB-IoT 상반기 내 출시를 통해 모바일 성과도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기가 지니를 바탕으로 기존의 5G 얼라이언스 등과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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