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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유통업계, '지역 특산물'로 소비자 접점↑

이마트가 설 선물세트로 독도 새우를 선보였다. /이마트



통영에서 온 굴, 독도에서 잡은 새우 등 지역 특산물을 내세운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다양한 유통 채널들이 경쟁사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지역 특산물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단순한 상품 판매가 아닌 지역이 갖는 상징적인 요소를 상품에 적용시켜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마케팅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는 분석이다.

17일 편의점 CU가 횡성한우 간편식 4종을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BGF리테일



◆지역 특산물 관심↑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최근 횡성축산업협동조합, 한국마른김생산자연합회 완도군지회 등과 업무제휴를 맺고 자사 가공식품에 적용되는 재료의 품질을 높였다.

도시락, 김밥 등 편의점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자 식품 원재료의 품질을 높여 가성비를 제고하겠다는 전략에서다.

이번 횡성축산산업협동조합과의 제휴를 통해 CU는 횡성한우를 활용한 프리미엄 간편식 4종을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다. 횡성한우 불고기 정식과 횡성한우를 이용한 버거, 김밥, 삼각김밥 등이다.

지속적인 경기 불황에 소비자들이 높은 가성비를 찾는 추세를 감안, 고객 눈높이에 맞춰서 상품을 개발했다고 CU측은 설명했다.

앞서 CU는 김으로 유명한 완도군과 마른김 공급 업무협약도 맺었다. 오는 2월부터 판매하는 김밥과 주먹밥 등의 편의점 상품에 100% 완도산 김을 사용할 계획이다. 완도는 국내에서 최대 김 생산지로 꼽힌다.

CU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유명 식재료 원산지와 전략적인 제휴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에서 설 선물세트로 선보인 독도새우와 제주흑한우 등도 지역 특산물 제품으로 꼽힌다. 수입산 선물세트가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명절이라는 특수성으로 국산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 지역 특산물 판매에 나선 것이다.

독도 새우는 포항부터 울릉도, ,독도에 이르는 동해안 일부에서만 서식한다. 주로 독도 주변에서 어획돼 독도 새우라고 불린다.

또 이마트는 이번 설에 '제주도'의 청정 이미지를 활용해 제주도 상품을 설 선물세트로 처음 선보인다. 제주산 레드향과 한라봉, 우도 땅콩 등 제주도 특산물을 세트로 마련했다.

실제로 지난해 추석 선물용으로 선보인 제주 한라산 표고버섯세트, 제주 흑돼지 햄 선물세트 등은 완판을 기록했다. 이마트에서 PB상품으로 선보인 제주도 참기름 역시 3개월 만에 5만병 판매고를 기록하기도 했다. 국산 참기름 판매보다 약 8.7배 높은 수치다.

이마트 관계자는 "영광굴비, 횡성한우 등 유명한 산지를 넘어 최근에는 신안 비금도 시금치, 청도군 한재 미나리 등 상품이 확장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GS25 유어스오모리참치찌개라면, 유어스오모리부대찌개라면. /GS리테일



◆지역 '맛집' 상품도 인기

지역 특산물 외에 지역 '맛집'을 활용한 사례도 편의점 업계에서 돋보인다. GS25는 김치찌개 맛집으로 유명한 '오모리찌개'와의 협업으로 오모리김치찌개라면을 지난 2014년부터 PB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오모리김치찌개라면은 총 1048만개가 판매되며 대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라면 카테고리 중 최초로 1000만개를 돌파한 사례다.

CU에서는 헤이루 PB상품으로 펑양고추라면, 속초홍게라면, 통영굴 매생이라면, 임실 치즈라면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컵라면 4종을 선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에서는 2014년부터 강릉 맛집으로 꼽히는 '교동반점'과 업무협약을 맺고 짬뽕맛을 그대로 구현한 'PB 강릉교동반점짬뽕'을 판매 중이다. 세븐일레븐 대표 지역 연계 상품으로 라면 카테고리에서 10위안에 꾸준히 랭크되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롯데그룹 우수상품 개발사례 발표회에[서 우수협업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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