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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야~' 부르면 원하는 음악이…AI 비서 시대 개막

KT 매스 총괄 임헌문 사장이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가 지니' 출시 발표를 하고 있다. / KT



17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 "지니야, 오늘 스케줄이 뭐야?". K씨의 질문에 우주선에서 모티브를 얻었다는 원뿔 모양의 기기에서 일정을 알려주는 음성 메시지가 나온다.

"지니야, 볼 만한 거 없어?" 또 다른 질문을 하자 "평소 영화를 즐겨보는 것 같아 인기영화를 모아봤어요"라고 답한다. 동시에 연결된 TV에서 인기 영화 주문형비디오(VOD)가 나온다.

KT가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기가 지니'다.

올 초 신년사를 통해 "통신망이 인공지능(AI) 및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등과 융합하면서 이용자의 삶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공언한 황창규 회장이 이날 처음으로 시장에 출시한 AI 기기다. 이 제품은 셋톱박스 기능을 장착해 인터넷TV(IPTV)와 AI의 융합을 핵심 키워드로 삼았다.

기존 AI 스피커가 음성인식 위주의 '청각'에 초점을 맞춘 것에 비해 기가 지니는 스피커와 함께 TV 연동과 카메라 내장으로 '시청각'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가 지니와 연동된 TV를 켜면 초기 화면에 올레TV, 음악, 통화, 홈캠, 캘린더, 교통, 생활 등 다양한 메뉴가 나타나고, 대화하듯 말하면 해당 메뉴가 실행된다. 음성으로 명령하면서 눈으로 TV 화면을 보며 실행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KT 모델들이 KT스퀘어에서 '기가 지니'를 소개하고 있다. / KT



KT는 TV에 주목한 이유는 회사의 강점으로 AI 기기를 차별화 해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강국현 마케팅 부문장(전무)은 "연간 셋톱박스 신규 판매량이 120만대가 넘는다"며 "이를 통해 기가 지니 가입자를 자연스럽게 유치해 충분한 가입자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반이 튼튼한 IPTV로 확실한 고객기반 경험을 가져가 AI 도입을 상용화하겠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KT는 웹(web) 기반의 셋톱박스 서비스인 '올레TV 스마트', 초고화빌(UHD) 셋톱박스 서비스 '올레 기가 UHD TV', 무선 기반의 '올레TV 에어'를 선보이는 등 IPTV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KT 뿐 아니라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 AI 바람이 불고 있다. 아마존 AI 비서 '알렉사'를 통해 CES 최대 화두로 떠오른 AI가 음성인식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 진출하며 일상생활 속에 성큼 다가온 것이다.

이동통신 업계는 "음성인식 AI 서비스를 기반으로 AI에 대한 고객 경험을 넓히고 홈 IoT, 자동차, 전자 등 타 산업과도 융합해 신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걸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AI 시장 규모는 2020년까지 약 11조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핵심은 AI 기기를 필두로 한 생태계 구성이다. 실제로 이번 CES에서 주목 받은 아마존의 AI비서 '알렉사'는 현재 약 7000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디바이스와 연결, 가전, 자동차 등 다양한 제품에 탑재돼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흐름에 가장 먼저 반응한 SK텔레콤은 이미 지난해 9월 자사 음성인식 서비스 '누구'를 내놓으며 시장 반응을 살펴보고 있다. 출시 이후 4개월 만에 이미 4만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누구' 판매량은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제품 군 다음으로 높다"며 "단독 디바이스로서는 판매량이 높은 것으로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또한 올 상반기 내 AI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재용 LG유플러스 IoT 개발 담당 상무는 CES 정책점검 간담회에서 "상반기 내 좋은 소식 있을 것"이라고 AI 기기 출시를 예고했다.

AI를 전면에 내건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기기 출시 직전인 16일 KT는 융합기술원 산하 서비스연구소에 AI 전략수립과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는 등 AI 분야를 강화했다. AI테크센터는 KT 각 부서에 산재해 있던 AI 관련 기능을 통합해 AI 사업모델 개발과 서비스 상용화를 맡는다. 또 각 부서와 협력해 전문인력 육성 등 KT의 전반적인 AI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백규태 연구소장은 "AI테크센터는 AI 기술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며 "AI 기반 기술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확산하는 개발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IBM 왓슨' 기반으로 AI 기술 '에이브릴'을 적용한 솔루션 판매(B2B)에 주력하고 있는 SK(주) C&C사업과 올해 ICT 계열사 간의 상호 협력을 통해 AI 서비스 개발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도 최근 ▲서비스 ▲개발 ▲디바이스 담당 등 세 부문으로 나눠진 AI 사업부를 신설해 신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

다만, 일각에선 아직 AI 서비스가 한국어 음성 인식을 100% 완벽하게 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국어 음성 인식률이 낮으면 신뢰감이 떨어져 상용화가 쉽지 않다"고 지적한다.

이에 대해 백규태 KT 연구소장은 "25년동안 한국어 음성인식을 개발해 왔다"며 "최근 딥러닝을 기반으로 음성 인식률은 95%까지 올라갔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KT는 이날부터 온라인 직영몰 올레샵을 통해 기가 지니의 예약 가입을 받고, 이달 중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올레TV 가입자라면 기존 셋톱박스를 기가 지니로 교체하면 된다. 임대료는 3년 약정 기준 월 6600원이다. 단품 구매 시 가격은 29만90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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