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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노면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 비율 높아…"아침 출근길 주의"

겨울철 노면 결빙과 적설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전체 평균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 아침 출근길 블랙아이스(노면 결빙)를 주의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17일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발표한 '겨울철 교통사고 특성과 안전운행 방법'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3년간 겨울철(12~2월)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는 총 14만7560건이다. 이 가운데 3403명이 사망하고 22만6000여 명이 부상했다. 특히 노면 결빙과 적설로 인해 발생한 사고는 총 7592건으로 222명이 사망(치사율 2.9%)했다.

박천수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노면 결빙 교통사고의 1000건당 사망자 수는 35.9명에 달한다"며 "이는 전체 사고 평균 21.6명 대비 66.2%나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책임연구원은 "노면이 결빙된 도로에서는 감속 운전을 하고 '차체 자세 제어장치(TCS·VDC·ESP 등)'를 켜고 운전해야 한다"며 "자동변속기 차량은 수동변속기와 같이 저단(L)을 사용하면 미끄러운 도로나 경사로에서 엔진브레이크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같은 기간 삼성화재에 접수된 자동차 고장출동 서비스 건수는 겨울철에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유형별로는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충전(56.6%·214만건), 자동차 견인·구난(18.3%·69만건), 타이어 교체(13.5%·51만건) 등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겨울철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출동요청은 약 10%포인트나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책임연구원은 "혹한에는 엔진 회전 저항이 증가되고 배터리 성능이 약화되어 보온대책이 필요하다"며 "겨울철 옥내 주차가 어려운 경우 배터리를 스티로폼이나 헌옷 등으로 감싸 주는 것이 좋으며 2~3년 이상 사용한 배터리는 교환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3년(2013년 12월~2016년 11월)간 겨울철 고장 출동 유형별 구성비./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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