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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주요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키워드는 '꿈' '마음' '터'

자료 : 전국경제인연합회



'어린이들이 주거공간을 직접 설계해보는 주니어 건설 아카데미(삼성물산), 초·중·고교생을 위한 에너지투모로우(SK), 시각장애 아동 운전체험 테마놀이터(현대차), 새터민 청소년 대상 국토종주(한화), 도심관광 명소 만들기 프로젝트(신세계), 낙후 지역 초고속 통신 인프라 구축(KT), 진로체험 프로그램 Show me the IT 운영(카카오)….'

지난 한 해 국내 주요 기업들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55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5년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분석해 25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이들 프로그램은 '국민 밀착형'으로 점점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동·청소년기를 대상으로 진로교육을 통해 '꿈'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거나, 심리·정서복지 프로그램을 확대해 '마음'을 쓰다듬거나, 기업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살려 지역사회에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그중에서도 기업들이 가장 많이 주목한 사회공헌 분야는 '미래세대 진로탐색 지원'이었다.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업 대상의 40.4%가 아동·청소년이었던 것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 인력이나 기술을 활용한 강연, 체험형 교육이 주를 이뤘다. SM엔터테인먼트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청소년에게 소속 가수의 전문 트레이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지난해부터 시작했다.

교육환경 개선 및 격차 해소 노력도 돋보였다. 삼성카드는 흔히 '수포자(수학과목을 포기한 학생)'로 불리는 학생에게 관심을 두고 게임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학교에 보급했다. 제일기획은 탈북 청소년들이 알기 어려운 단어들을 북한어로 손쉽게 번역해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글동무'를 선보였다.

심리치유, 일상 속 힐링 기회 마련 등 우리 사회 내면을 보듬는 정서 복지 활동도 강화되고 있다. 한화의 경우 감정노동자와 다문화 여성을 위한 공예교육을 진행하고 작품 전시회를 통해 이들의 자존감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ING생명은 음악을 통해 위로와 행복을 전하기 위해 직장인, 간호사, 수험생, 콜센터 상담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콘서트를 열고 있다.

새로운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절반 이상(54.3%)은 기업의 사업장 인근 또는 특정 지역에 기반했다. 롯데면세점은 서울숲 인근 공터에 공익문화공간을 조성했다. 두산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동대문미래창조재단'을 설립하고, 동대문 지역 발전을 위한 씽크탱크 역할에 나섰다.

전경련 이용우 사회본부장은 "기업들의 사회공헌이 성숙기에 접어듦에 따라 소외계층은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 가치 증대를 통해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일상을 보듬는 국민체감형 프로그램이 확산되는 추세"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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