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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대형마트 쇼핑 20·30대↓ 50대↑

대형마트 연령대별 고객 비중 변화/한국체인스토어협회



오프라인 유통매장에서 20~30대 젊은층들이 차지하는 소비 비중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발간한 '2016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에서 31~40세 고객층이 차지하는 구매액 비중은 2014년 27.6%에서 지난해 25.3%로 2.3%포인트 감소했다.

21~30세 고객층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4년 7.0%에서 지난해 5.2%로 1.8%포인트가 줄었다.

설도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부회장은 "오프라인 매장의 대표 격인 대형마트에서 20~30대 젊은층 고객 비중이 감소한 것은 경기침체로 전체적인 소비 규모가 감소한 것과 더불어 온라인·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로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30대 소비층은 가정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연령대로 40대에 이어 유통업계에서 가장 큰 소비 세력을 형성해 왔으나 최근 경기침체 및 가치관 변화로 취업과 결혼 시기가 늦춰지고, 싱글 가구가 늘면서 근거리 쇼핑 선호와 철저히 '가성비' 중심의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증가했다.

대형마트 매출에서 50대 이상 소비층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32.8%에서 지난해 35.5%로 2.7%포인트 증가했다. 이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유지하는 데다 과거와 달리 은퇴 이후에도 문화·경제 등 활발한 사회활동을 이어가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규모도 확대된 것으로 풀이된다.

소비패턴 변화로 대형마트를 찾는 고객 수와 구매액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형마트 매장의 일평균 구매 고객수는 4612명으로 2014년 4720명보다 108명 감소했다. 2014년 구매객수 역시 전년도 4861명에서 141명 감소한 것으로 대형마트 고객수는 3년 연속 감소 추세를 보였다.

대형마트 매장당 일평균 고객수 변화/한국체인스토어협회



객단가 역시 2014년 4만1345원에서 지난해 4만125원으로 1220원 감소했다.

대형마트 매장의 고객 충성도도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전체 매출에서 멤버십 회원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도 80.2%에서 지난해 76.5%로 3.7%포인트 감소했다.

대형마트 일인당 구매액 변화/한국체인스토어협회



설도원 상근부회장은 "경기위축에 따른 가계비 부담으로 행사에 따라 이용하는 매장을 옮기는 '브랜드 스위칭(Brand Switching)'고객이 늘고 있음을 의미한다" 며 "이러한 현상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보이므로 유통업체들은 차별화된 PB개발 등 자사만의 소구 포인트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이용현황을 시간대별로 분석해 본 결과 평일 오전 9~12시 사이에 매출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쇼핑몰 이용객들의 쇼핑패턴을 비교한 결과 한 번 쇼핑 시 지출하는 금액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었다. 오프라인 매장 고객은 한번 방문할 때 4만125원을 지출했고, 온라인쇼핑몰 이용객은 1회 쇼핑시 평균 7만28471원을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몰의 객단가가 높은 이유는 일정금액 이상 구매 시에만 무료배송, 신용카드 할인혜택 등이 제공된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마트 온-오프라인 고객 1회 쇼핑시 구매액 비교/한국체인스토어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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