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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 LTE 요금제' 선보인 알뜰폰…이통전쟁 재점화



전파사용료 감면·도매대가 인하 등 정부의 알뜰폰 활성화 정책에 따라 알뜰폰 사업자들이 데이터 중심 시대에 맞춰 저렴한 통신비를 무기로 이동통신 경쟁에 나선다. 특히 기존에 주를 이루던 3세대(3G) 중심 요금제에서 LTE 요금제를 집중 선보여 LTE 이용자들도 알뜰폰(MVNO)을 이용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미래창조과학부는 3일 알뜰폰 사업자들의 후불요금제 현황을 내놓고, 20% 요금할인 이후 이통사 요금 대비 최대 25% 저렴한 데이터중심요금제 등 알뜰폰 통신비 상품이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7월 이후 출시됐거나 출시를 앞둔 알뜰폰 신규요금제는 150종에 이른다.

미래부에 따르면 알뜰폰 사업자들은 음성종량제 제공요금의 경우에도 이통3사 대비 26~36% 저렴한 요금을 책정했다. 미래부는 지난 7월 실시한 '전파사용표' 감면 연장과 '도매대가' 인하 등 정부의 정책을 통해 알뜰폰 사업자들의 재원부담을 줄여 다양한 요금제가 출시됐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한국케이블텔레콤(KCT)의 '유심 LTE데이터 중시 19' 요금제는 월정액 1만9700원에 300메가바이트(MB)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음성통화는 무제한이다. 이동통신사 대비 연간 7만9000원의 통신요금을 아낄 수 있다.

이지모바일의 'EG LTE 297' 요금제는 기본료 월 2만9700원에 매달 음성 350분, 데이터 6GB를 제공해 이통사 대비 연간 12만9000원을 절약할 수 있다. 인스코비의 '우정 LTE 57'은 기본료 월 2만1890원에 음성 100분, 데이터 7GB를 주고, CJ헬로비전의 '조건없는 유심 LTE A'의 경우 기본료 월 6490원에 음성 50분, 데이터 500MB를 제공한다.

우체국 알뜰폰 10월 요금제. / 우정사업본부



알뜰폰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창구인 전국 1300곳 우체국에서도 4일부터 신규 사업자들이 알뜰폰 상품을 판매한다. 이번에 우체국알뜰폰으로 선정된 사업자는 아이즈비전, 유니컴즈, 큰사람, 이지모바일, 위너스텔, 인스코비, 머천드코리아, 서경방송, 제주방송, 와이엘랜드 등 총 10개 업체다.

LTE요금제 상품을 18개에서 24개로 크게 늘리고, 요금도 대폭 인하해 눈길을 끈다. 데이터 중심 시대에 발맞춰 청·장년층 고객까지 끌어모으겠다는 사업자들의 전략으로 해석된다.

기존에 데이터 700MB를 제공하는 상품은 기본료가 1만1860원이었으나 새로 출시하는 상품은 9900원으로 2000원 가량 저렴하면서도 음성 50분, 문자 50건을 더 제공한다.

가격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도 개선된다. 이전까지 단말기를 할부로 구매하는 고객은 별도의 할부매매계약서를 작성했지만 앞으로는 출력된 계약서를 확인한 뒤 서명하면 신청할 수 있다.

지난달 23일에는 KB국민카드와 제휴해 우체국알뜰폰 통신비가 최고 1만5000원까지 할인되는 'KB국민 우체국 스마트카드'도 출시됐다. 우체국을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전용 콜센터에서 신청 후 발급받은 카드로 알뜰폰 통신비를 납부하면 된다. 카드제휴 혜택까지 더해 통신요금이 더 낮아진 셈이다.

통화 패턴에 맞는 알뜰폰 요금제를 추천해주는 홈페이지도 있다. 알뜰폰허브사이트나 인터넷우체국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전국 1300개 우체국 창구에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미래부 관계자는 "통신시장 경쟁정책에 따라 알뜰폰의 다양한 신규요금제가 출시돼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 경감이라는 소기의 성과 달성이 기대된다"며 "알뜰폰사업자가 이동통신시장에서 실질적인 경쟁주체로 발돋움하도록 다양한 정책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이번 LTE 신규 요금제 출시로 알뜰폰 가입자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8월 알뜰폰 가입자는 653만명으로, 지난해 대비 161만명 급증해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데이터요금제 출시로 10~20대 젊은층의 고객까지 끌어모으면, 알뜰폰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이동통신사의 요금경쟁도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단기적인 정책으로 알뜰폰 사업을 끌고 가면 흥행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가입자 증가에도 매출 규모가 극히 적고, 알뜰폰 사업자들에 대한 투자나 전파료 감면·감경 계획이 불투명하다는 이유에서다. 알뜰폰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등 공식적인 자료가 없다는 점도 한계점으로 지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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