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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회/정당

정부 "2020년까지 부산항 세계 2대 컨테이너 환적 허브로 육성"

정부가 2020년까지 부산항을 '세계 2대 컨테이너 환적 허브'로 육성하겠다고 29일 밝혔다.

부산항과 함께 총 14조 7000억 원의 자금을 투입해 광양항은 '국내 최대 산업클러스터 항만', 인천항은 '수도권 종합 물류 관문', 울산항은 '동북아 액체 물류중심 항만'으로 특화 개발하겠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을 확정·고시했다.

항만기본계획은 항만법에 따라 해수부 장관이 수립하는 항만관련 최상위 국가계획으로 이번 계획안은 2011년에 고시된 '제3차 전국 항만 기본계획(2011-2020)'에 대한 수정안이다.

이번 수정계획의 주요 내용은 모두 7가지로 그중 위에서 언급한 항만별 특성화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부산항은 신항 2단계 사업을 2020년까지 마무리하고 3단계 사업도 본격 추진해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37석까지(현재 21선석)확충할 계획이다. 또 초대형선박이 안전하게 입출항 할수 있도록 항로 증심 및 토도 제거 등 항로를 정비하고, 수리조선, LNG벙커링 등 고부가가치 항만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석유화학, 자동차, 제철 등 핵심 국가기간산업의 물류 기반을 강화하고 시멘트·모래 등 지역기반의 산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화물부두와 배후교통망을 확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항만공간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 항만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업도 시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 4개 항만에 정주환경을 마련한 2종 항만배후단지 375만㎡를 공급하기로 했다. 또 여의도 면적의 4배에 달하는 1141만㎡의 분설토 매립지에 해양관광레저(인천 영종도), 에너지·신산업(광양 묘토·3투기장) 등 다양한 산업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부산 북항, 인천내항, 동해·묵호항 등 노후되거나 유휴화된 항만시설의 경우에는 재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해양 관광 확대를 위해 제주신항 등 전국 9개 항만에 크루즈 부두를 조성하고 항만시설 125개소에 대한 내진 보강 등의 친환경 항만정책 수립, 11개 주요 거점 도서에는 부두시설을 확충해 중국불법어업 단속의 전진기지로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 계획안을 위해 정부는 2020년까지 정부예산 7조 4000억 원을 지원하고 민간투자 7조 3000억 원을 유치할 계획이다.

해수부 박승기 항만국장은 "이번 수정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화물부두 140선석, 여객부두 49선석 등을 확충하면 우리 항만의 화물 처리능력이 현재 11억 톤에서 14억 톤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전국적으로 생산유발효과 33조 6000억 원과 20여 만명의 일자리창출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양수산부 박승기 항만국장이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확정,고시'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최신웅 기자.



항만수정계획 인포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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