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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기자수첩]中企업계 대표들에 대한 아쉬운 한마디

산업부 김승호 기자



거북이가 토끼와의 경주에서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고 격차를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다. 우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보란듯이 토끼를 제치는 것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노력한다면 점점 거리가 줄어들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갖은 묘책을 써 토끼가 달리지 못하게 한 뒤 자기 페이스대로 가는 것도 방법이다. 반칙이긴 하지만 따라붙는 것은 가능하다. 우화에서 묘사한 것처럼 자만한 토끼가 낮잠을 자다 결국 거북이에게 지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물론 토끼가 낮잠을 자는 것은 거북이 의지와는 상관없다.

갑자기 웬 우화 타령이냐고 할 것 같다.

중소기업계 대표들이 자청해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현대·기아차 노조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간담회를 보면서 드는 생각 때문이다.

물론 경제나 정치나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고임금을 받고 있는 현대·기아차 노조의 파업은 이해관계에 따라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도 있다.

중소기업계의 생각은 이렇다. 현대·기아차의 파업으로 하청 관계에 있는 중소기업들이 피해를 입는다. 중소기업에 다니며 밥 벌어먹고 사는 근로자들만 1400만명, 딸린 식구까지 포함하면 3500만명은 족히 돼 현대·기아차 파업이 결국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현대·기아차 근로자들이 고임금을 받고 있어 임금을 더 높이려는 파업을 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가뜩이나 벌어지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들과의 임금격차가 더 심해질 수 있고, 중소기업은 덩달아 올릴 수 있는 처지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지난 6월 중기중앙회가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한 리더스포럼에선 대·중소기업간 임금 격차를 줄이기 위해 대기업 근로자들의 임금을 5년간 동결하자는 주장이 '아젠다' 수준으로 나왔다. 토끼는 달리지 못하게 하고, 거북이인 자신도 더 노력해 따라붙기를 포기한 것과 다르지 않다. 중소기업 대표들은 지난 6월, 그리고 28일 목소리를 높이면서 우리 회사는, 우리 중소기업은 어떻게 하겠다는 말을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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