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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 성공 배경에는 '에코시스템' 있어

지난 20일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16 코카-콜라 제로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서머 결승전을 많은 팬들이 관람하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



출시한 지 7년이 다 됐음에도 뜨거운 인기를 누리는 게임이 있다.

지난 20일 잠실 실내체육관은 5000여명의 리그 오브 레전드(LoL, 롤) 게임 팬들로 뜨거운 열기를 내뿜었다. 이날은 '2016 코카-콜라 제로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서머 결승전 열렸다. 2009년 10월 27일 출시돼 2011년 12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이 게임은 2012년 7월 이후 꾸준히 PC방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이후 블리자드의 오버워치에게 1위 자리를 뺏겼지만, 27일 점유율 26.75%로 1위 탈환에 성공했다.

2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롤의 인기 배경에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도록 구성된 e스포츠 '에코시스템'이 있다. 롤의 에코시스템은 지역별 대회부터 대학생, 여성,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아마추어 대회, 프로리그 등이 체계적으로 구성돼 있다. 라이트 플레이어부터 아마추어, 세미 프로, 프로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환경은 롤이 소수 마니아가 아닌 모두의 사랑을 받는 핵심 동력이다.

◆탄탄한 아마추어가 인기의 주춧돌

롤의 개발사인 라이엇게임즈는 롤 초보 플레이어도 e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2012년 롤 PC방 토너먼트를 선보였다. 선정된 지역 PC방에서 매주 개최되는 이 대회는 첫 해 196개 매장에서 7000여명이 참가했다. 이후 규모가 점차 커지며 현재까지 총 2841개 매장에서 209회가 열렸다. 지난 7월 기준 참가 신청자는 26만명, 누적 참가자는 10만명에 달한다. 올해만 따져도 27일까지 481개 매장에서 31회의 대회가 열렸다.

지난해부터는 3종의 롤 아마추어 대회도 신설됐다. 가장 두터운 유저계층인 대학생을 위한 '롤 대학생 배틀'은 연 2회에 걸쳐 대학 간 자존심 경쟁을 붙인다. 나설 기회가 많지 않았던 여성 플레이어를 위한 '레이디스 배틀'도 연 2회 개최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직장인을 위한 대회도 있다. 맥주와 치킨을 무료로 제공하고 동료 직원들이 응원을 할 수 있도록 꾸린 '롤 직장인 토너먼트'는 매년 겨울, 봄, 여름의 세 시즌으로 개최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수자원공사, KB생명, 현대카드, 효성 등 다양한 기업 직원들이 참전했다. 이러한 대회들은 남녀노소 누구나 롤의 문화를 즐기는 환경을 조성한다.

전국 PC방에서 열리는 '롤 PC방 토너먼트'는 롤의 인기를 뒷받침하는 원동력이 된다. /라이엇 게임즈



◆프로가 되려면 3단계 거쳐야

프로 리그를 지망하는 이들은 세 단계를 거쳐야 한다. 우선 '롤 클럽 시리즈'가 있다. 롤 클럽 시리즈는 봄과 여름 두 시즌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각 시즌별 상위 4개 팀은 시즌 종료 후 승강전을 거쳐 차기 시즌 챌린저스 코리아 진출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롤 챌린저스 코리아(LCK)'는 클럽 시리즈를 통과한 팀들이 본격적으로 실력과 팀워크를 다지는 리그다. 'MVP'와 'ESC 에버'는 지난 시즌 LCK에 합류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팀이다. 특히 MVP는 시즌 6위로 LCK 리그 잔류에 성공해 롤 에코시스템의 산 증인 역할을 하고 있다. 봄, 여름 매 시즌 승강전을 통해 2개 팀은 롤 e스포츠 최상위 리그인 '롤 챔피언스 코리아'로의 승격 기회를 얻는다.

우리나라 프로 게이머들은 '롤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서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29일부터는 롤드컵에 진출한 한국대표 선발전이 열린다. 내달 29일부터 10월 29일까지 열리는 롤드컵에서도 한국 팀은 우승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우리나라 팀들이 잇따라 우승컵을 가져오는 데에는 아마추어와 세미프로에 걸쳐 가능성 있는 신인을 꾸준히 선보이는 에코시스템이 크게 작용했다. 롤의 에코시스템은 라이트 유저부터 프로 리그까지를 연결하는 성공적인 생태계 조성 사례로 게임업계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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