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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운송물류포럼]송상화 교수 "물류 4.0 시대, 변하지 않으면 중국에 종속될 것"

송상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6 국제 운송·물류 혁신 포럼'에 참석해 기조강연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송상화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가 "물류 4.0은 빠르게 성장하는 물류산업에서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과거 공룡 기업이 생태계를 장악했던 것과 달리 기업들간의 협업을 통해 규모가 작은 기업들도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렸다.

송 교수는 2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진행된 '2016 국제 운송·물류 혁신포럼'에서 기조강연자로 나서 "물류 4.0은 20여년간 지속된 자동화와 전산화라는 개념에서 벗어난 것"이라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진화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하다. 고객들은 단순히 물건을 받아보는 것 이상을 기대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송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산업간 경계가 사라지고, 비즈니스의 본질에 집중하다' ▲ICT 신기술 도입 속도는 예측불가 '자율주행은 생각보다 빠르지만, 로봇은 생각보다 느리다' ▲물류 스타트업과 플랫폼 'Life Platform의 시대' ▲글로벌 시장이 하나로 'CBT(Cross-border Trade)의 세상' ▲중국의 급부상 '생각의 틀을 깨다' 등을 주제로 강연했다.

그는 단순히 물건의 일시적인 보관과 배송 하는 기능에서 벗어날 것을 강조했다. 송 교수는 "선진국의 경우 차별화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으로 이동하고 있다"며 "대량생산체계를 넘어 고객 개개인의 니즈에 맞춰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류 4.0은 수요와 공급이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ICT 신기술 도입에 대해서는 미국의 키바 로봇을 언급했다. 그는 "물류는 불확실성을 염두해야 한다. 대규모 창구를 설치하고 수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해야한다"며 "키바 로봇은 유연성과 확장성 두 가지 장점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아마존이 자사 물류센터에 키바 로봇을 도입한 지 2년 만에 운영비용 20%절감 효과를 얻었다. 물류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알리바바도 키바로봇을 닮은 제품을 개발,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세계적인 종합 물류기업 DHL은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기술 개발보다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기술과 시스템의 완벽한 조합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기술 평준화로 물류 기술 개발은 쉽지만 시스템 구축은 카피 자체도 힘들기 때문이다.

송 교수는 "온라인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가와 기업의 경계도 무너지고 있으며 물류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 가격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글로벌 물류 시장은 앞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조만간 중국을 보고 물류를 배우게 될 것"이라며 "전 세계 비즈니즈 모델을 재조합하는 시스템을 갖추지 않으면 중국에 종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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