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등록 세계 유일의 언어·문화 NGO 비비비(BBB)코리아(회장 유장희, www.bbbkorea.org)가 5월을 맞아 'bbb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통역 서비스를 실시한다..
외국인과의 의사소통 어려움을 겪는 내국인이나 통역이 필요한 외국인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bbb 대표번호(1588-5644)로 전화해 통역이 필요한 언어를 선택하면 된다.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bbb 통역'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bbb 자원봉사자에 더욱 빠르게 연결될 수 있다.
현재 24시간 대기 중인 일본어와 중국어 무료통역자원봉사자는 각각 943명과 795명 등 총 1,650여 명이다. 이들 자원봉사자들이 골든위크와 노동절이 있는 5월 한달 동안 관광객들의 다양한 민원을 해결하며 의사소통 해결사로 나선다. 작년 4~5월에는 전체 통역 요청 건수 14,426건의 26%에 달하는 약 3,700여 건의 중국어, 일본어 통역을 실시했다.
bbb 코리아의 'bbb 무료통역자원봉사'는 현재 약 4천 6백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세계 각국의 19개 언어로 24시간 무료통역봉사를 하고 있다. 2002년부터 지금까지 관광, 일상생활은 물론 정부주관 국제회의 및 행사에 이르기까지 50만 건 이상의 의사소통 어려움을 해결하며 '대한민국 소통 해결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bbb 코리아 관계자는 "bbb 코리아가 진행하는 봉사활동은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 유일의 재능기부 형태의 통역자원봉사이다"라며, "일본,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을 방문하는 다양한 국적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지속적으로 무료통역봉사활동에 힘쓸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bbb 코리아는 2015년을 함께 이끌어 갈 2015 bbb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언어 나눔에 뜻이 있는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거주자는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모집 언어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폴란드어, 터키어, 스웨덴어, 태국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몽골어, 인도어(힌디어), 말레이시아어 등 19개 언어다. 5월 12일까지 bbb 코리아 홈페이지(www.bbbkorea.org)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