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KT, 방역과 AI 로봇 결합한 'AI 방역로봇' 선보인다...월 75~79만원대

KT AI Robot사업단 이상호 단장이 AI 방역로봇 출시 기자설명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이상호 KT AI Robot사업단장, 인정수 KT AI Robot사업담당, 박상목 KT AI Robot플랫폼담당, 우성식 KT AI Robot사업추진팀 부장. /KT

KT가 현대로보틱스 및 베어로보틱스와 손잡고 최신 방역기술과 인공지능(AI) 로봇을 결합한 'KT AI 방역로봇'을 선보였다. KT 방역로봇을 병원, 공공기관, 지자체, 유아교육기관, 회사 등에 공급해 코로나 시대의 방역을 책임진다는 전략이다.

 

현재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며 일상 속 방역에 집중하는 엔데믹(endemic, 감염병 주기적 유행)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데, KT는 이 시기에 맞춰 공공시설이나 회사의 방역을 담당하는 방역로봇 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KT는 30일 오전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KT AI 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AI방역로봇 2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방역로봇은 소독액과 같이 유해성 있는 물질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KT가 내놓은 제품은 플라즈마, UVC(자외선 파장) 살균과 공기청정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호 KT AI 로봇사업단장은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 기능은 공기를 튜브 안에 노출시켜서 호흡기나 인체에 완전 안전한 공기 살균 방식으로 공인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우선 공기살균, 바닥살균, 공기정화로 올인원 3중 방역을 실시하는 데, 플라즈마를 통한 3중 살균으로 공기중 세균과 바이러스를 99.99%이상 살균하는 게 특징이다.

 

50평형대를 다루는 대형 및 중대형 공간용 제품과 30평형대를 맡는 소형공간용 제품으로 대형 제품은 현대로보틱스와, 소형은 베어로보틱스와 손잡고 제품을 내놓았다. 이미 이번주부터 일부 고객들에게 체험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4월 중순부터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방역로봇 가격은 2000만원대지만 임대 방식으로 월 75~79만원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닥에 UVC(자외선 파장) LED 기능을 탑재한 것은 바닥에는 비말이 떨어져 생존하는 기간이 더 길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바닥에 낙하된 바이러스에 대한 동시 방역이 이뤄진다.

 

AI 방역로봇에서는 AI 로봇 기능도 충실히 구현됐다. 라이다(Lidar)와 카메라 센서 기반의 자율 주행, 자동충전 등을 적용해 로봇이 스스로 이동하며 공간 전체에 대한 상시 무인 방역이 가능하다. 또 24시간 지능형 관제로 원격 모니터링과 출동 등 선제적 고객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마트폰 앱으로 로봇 제어, 상태정보 확인, 방역 스케줄링 결과 보고서까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AI 로봇을 통해 지니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KT의 AI방역로봇은 MWC 2022에서 사전 공개된 바 있는데, 당시 다중이용시설에서도 24시간 상시 방역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글로벌 ICT 관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KT AI 로봇 서비스는 단순 제품 판매가 아닌, KT 로봇 플랫폼 기반의 종합 서비스 형태로 제공된다. ▲로봇 설치 ▲플랫폼 사용 ▲원격 관제 ▲매장 컨설팅 ▲현장 AS 출동 ▲전용보험 제공 ▲매장 네트워크 구축까지 로봇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이라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이상호 단장은 "KT의 로봇 서비스가 모바일 앱, 로봇 플랫폼, 서비스 확장성 등 3가지 분야에서 차별화되고 있다"며 "고객들에게 통합된 로봇 UI(사용자환경)와 UX(사용자경험)를 제공해 로봇을 호출하거나 특정 지역으로 이동하는 미션을 수행한다. 통계 데이터와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폰 앱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음성멘트, BGM 설정 등 맞춤형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지능형 로봇 관제 플랫폼으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원격 제어 수행이 가능하며 지역로봇 전담팀이 현장에 출동해 고객 문제를 해결해준다. 또 고객의 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모품을 교체해주기 때문에 문제를 겪을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며, KT의 AI 서비스 로봇의 플랫폼과 연동해 로봇 기반 통합 서비스를 만들어준다.

 

최근 로봇 시장에서 산업용 로봇에서 서비스용 로봇으로 산업 축이 옮겨가고 있는데, 이상호 단장은 "2023년 이후 서비스 로봇이 글로벌 로봇 시장에서 중심이 될 것이며, 2025년에는 누적 23만대의 로봇이 공급돼 약 2조 8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KT는 지난 1년간 AI서비스로봇, AI호텔로봇, AI케어로봇, 바리스타로봇을 선보였으며 이번 AI방역로봇까지 로봇 서비스 플랫폼을 꾸준히 확장해왔다. KT는 앞으로도 고객의 필요에 맞게 배송과 물류, 환경, F&B 등 신규 영역으로 서비스 플랫폼을 지속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상호 단장은 "로봇에서 중요한 것은 디바이스 자체가 아니라 종합적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이라며, "KT는 로봇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경험을 혁신하는 새 로봇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